본문 바로가기
어플추천

아이패드 필기 앱 추천 : 노타빌리티(Notability), 플렉슬(Flexcil) 편

by  *ㆀ*¿ⅹx 2022. 1. 24.

지난 글에 이에 아이패드 필기 앱으로 추천할 만한 앱의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굿노트는 물론 정말 뛰어난 필기 앱이지만 사람마다 필기 습관, 사용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주관적으로 평가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굿 노트와 비슷한 것 같지만 필기 목적이 뚜렷하게 다른 필기 앱인 Notability와 Flexcil의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패드 필기 앱 추천 : 굿노트(GoodNotes) 편

 

아이패드 필기 앱 추천 : 굿노트(GoodNotes) 편

아이패드는 디지털 페이퍼라고 불릴 만큼 가장 유용한 기능 중에 하나가 필기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겁고 두꺼운 종이를 들고 다니지 않고 수첩, 필기노트, 다이어리 등 사용자가 원하는

www2.ribyumoa.com

 

 

아이패드 대표 필기 앱 : 노타빌리티, 플렉슬 장단점

 

필기앱-노타빌리티와-플렉슬-장단점-포스팅-대문사진
노타빌리티, 플렉슬

 

▶노타빌리티(Notability) : 11000원 다운

▶플렉슬(Flexcil) : 기본기능 무료 다운 / 스탠더드 버전 11000원(15일 무료 체험 가능)

 


 

노타빌리티(Notability) 장점

 

녹음하며 필기

 

 

노타빌리티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녹음시간과 필기 시간이 싱크가 맞춰진다는 점입니다. 만약 녹음을 켜놓고 필기를 한다면 나중에 특정 필기 부분을 클릭하면 그 시간대의 녹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녹음한 시간대에 필기를 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 기능 때문에 보통 회의록이나 강의 필기용으로 노타빌리티를 애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만 필기를 한다면 녹음 소리에 필기하는 소리가 들리긴 하지만 거슬릴 정도는 아닙니다.

 

노타빌리트-녹음과-필기-부분-싱크
녹음-필기-싱크

 

스티커 기능

필기를 하고 나서 추후에 필기를 추가하고 싶다거나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보통 포스트잇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노타 빌리티의 스티커가 그런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노타빌리티에서 스티커를 추가하여 스티커 위에 글씨를 쓰고 나서 스티커를 움직이면 글씨만 남는 게 아니라 함께 움직입니다. 굿 노트에도 스티커가 있지만 스티커 위에 글씨를 쓰고 스티커를 움직이면 글씨는 남고 스티커만 움직이게 되기 때문에 올가미 도구로 글씨까지 포함하여 선택한 후 움직여야 합니다.

 

굿노트와-노타빌리티-스티커-기능-비교
굿노트와-노타빌리티-스티커

 

 

노타빌리티(Notability) 단점

 

정리기능

노트 크기가 다양하지 않으며 특히 폴더 정리 기능이 떨어집니다. 필기한 노트를 주제별로 분류하고 싶어도 최대 두 단계의 폴더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필기한 각각의 파일들이 그냥 리스트로 나열되어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그래서 찾고 싶은 필기가 있더라도 제목을 정확하게 써놓지 않으면 찾기가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녹음 싱크 기능 말고는 필기 앱으로서 노트 필기할 때 필요한 기능적 부분에서 뛰어난 점을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노타빌리티-필기-리스트
리스트

 

 

 

플렉슬(Flexcil) 장점

 

소소제목PDF 읽기

굿 노트, 노타 빌리티, 플렉스 모두 PDF를 불러올 수 있지만 PDF를 불러와 읽으면서 정리하고 메모하는 기능으로 따지면 플렉스가 가장 편리합니다. 굿 노트와 노타 빌리티가 1 page보기만 지원되는 반면 플렉스는 2 page 보기, 4 page 보기 기능이 있으며 2 page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어 마치 전공 책을 읽으며 공부하는 느낌이 듭니다.

 

 

필기노트 기능

PDF를 읽으면서 특정 글 및 그림을 필기노트에 불러와서 쓰고 정리하고 싶다면 필기노트를 불러와서 해당 부분을 제스처 모드로 선택해 Darg&Drop으로 끌어서 필기노트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캡처하듯이 가져올 수 있고 텍스트를 가져올 수 있으며 가져온 부분이 원래 있던 곳과 하이퍼링크로 연결되어 있어서 필기한 노트를 보다가 해당 부분의 pdf를 보고 싶으면 링크만 눌러서 pdf 원본의 원 위치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며, 반대로 pdf에서 특정 부분의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면 그 부분을 활용하여 필기한 필기노트가 튀어나와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플렉슬-필기노트-기능
플렉슬-필기노트

 

필기노트 기능다양한 펜 설정 저장

플렉슬은 펜 굵기, 종류, 색상을 설정하여 리스트로 저장해서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굿 노트에서는 굵기 변경, 색상 변경, 펜 종류 변경해서 최종적으로 펜 전환이 되어 필기를 할 수 있으며 상단바에 보이는 굵기와 색상은 기본적으로 자주 쓰는 3가지만 보이기 때문에 펜 전환을 위해서 클릭을 해야 하는 수가 늘어납니다.

 

펜-설정-저장
펜-저장

 

이에 반해 플렉슬은 이미 저장해둔 펜 세팅을 클릭만 하면 바로 해당 펜 세팅으로 전환하여 필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치 우리가 필통에서 원하는 펜을 꺼내서 쓰는 것처럼 다양한 굵기의 여러 가지 색상의 펜을 바로바로 변경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팅 툴도 세로로 전환이 가능하여 편의에 따라서 변경하면 됩니다.

 

 

 

플렉슬(Flexcil) 단점

 

필기감 및 펜 색상

펜 굵기, 선 종류, 형광펜, 직선 그리기 등 기본적인 필기 기능이 지원되지만 필기감이 다소 떨어지며 색상 코드를 추가로 등록할 수 없어 정해져 있는 색상으로만 필기를 해야 합니다. 플렉슬은 pdf를 보며 공부를 하며 필기를 한다는 목적이 뚜렷한 앱인 것 같습니다.

 

 

※ 필기앱 요약 정리

  • 굿노트 : 다이어리용, 노트 정리용
  • 노타 빌리티 : 회의 필기용, 강의 필기용
  • 플렉슬 : pdf 읽기용, pdf 읽으며 필기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