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by  *ㆀ*¿ⅹx 2022. 3. 28.

올해부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공신력 있는 모바일 신분증 시대가 열렸습니다. 도로교통공단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지난 1월 27일부터 받기 시작하여 서울과 대전에서 시범운영 중에 있으며 7월부터 확대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카드 결제가 오프라인에 확산되면서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이제 신분증까지 모바일에 넣을 수 있다면 갑자기 신분증이 필요한 순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신분증-발급방법-포스팅-대문사진
모바일-신분증-발급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하기


목차


 

모바일 운전면허증

 

국가 공인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국가에서 인정하는 법적 효력이 있고 온라인/오프라인 통합사용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첫 번째 모바일 신분증입니다. 운전면허시험장과 4대 편의점(CU, GS25, 이마트 24, 세븐일레븐), 극장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와는 달리 공신력이 있는 모바일 신분증으로 활용처가 더욱 다양하지만 아직 시범단계라 서울, 대전에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행이 된다면 활용처가 더욱 확장될 것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추가 발급이기 때문에 기존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은 반납할 필요 없이 보관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신분증-활용처-예시
출처 : 모바일 신분증 누리집


>>모바일 신분증 누리집<<

 

스마트폰 분실 또는 교체 시?

만약 스마트폰을 잃어버릴 경우에는 분실 신고 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즉시 잠김 상태가 됩니다. 분실된 스마트폰을 다시 찾았을 경우 본인인증 과정을 통해 모바일 운전면허증 잠김을 해제하여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스마트폰 교체를 하게 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재발급받아야 하며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3년이기 때문에 유효기간 경과 시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분실 신고하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IC 운전면허증을 통해 발급받기

기존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IC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언제든지 발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IC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하여 대면 신원 확인 후에 발급이 가능하지만 현재는 서울, 대전에서 시범 운영 중이기 때문에 가능한 곳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방문할 곳을 미리 확인하여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발급-장소
출처 : 모바일 신분증 누리집


모바일 신분증 앱을 검색하여 다운로드하며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 모두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갤럭시폰, 아이폰 사용자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 다운로드<<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 Google Play 앱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신분증으로 현행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짐

play.google.com

 

>>iOS :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 다운로드<<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모바일 신분증은 정부가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신분증으로, 현행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향후 국

apps.apple.com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실명인증을 위해 휴대폰 인증을 진행한 후 모바일 신분증에서 사용할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해줍니다. 또한 간편한 사용을 위해 생체 인증방식인 지문 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신분증-실명-인증-화면
실명인증



인증수단 등록이 모두 완료되면 IC 운전면허증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실명인증을 진행한 후 면허증 재발급 약관에 동의하고 면허증 종류를 IC(모바일) 면허증을 선택 후 수령지 및 날짜를 선택해줍니다. 수령지는 현재 서울, 대전만 가능하며 시험장 방문 날짜는 22년 4원 15일 이후, 경찰서 방문은 22년 4월 15일 이후 수령 가능합니다. 수령 가능 시간은 평일 9시 ~ 18시이며 토요일, 공휴일은 제외입니다. 본인여부 확인을 위해 신분증 지참이 필수이며 발급 수수료는 8천 원입니다. IC 운전면허증을 수령한 후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접촉한 후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IC-운전면허증-발급-예약-화면
IC-운전면허증-발급-예약

 

>>도로교통공단 IC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하기<<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받기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를 하지 않고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받기 위해서 역시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야 합니다. 시범기간 동안 무료 발급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스마트폰 교체 시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위해 다시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발급신청서 제출 및 본인 확인을 하면 시험장에 설치된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촬영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