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2022년 무주택 청년 월세 지원 제도 정리

by  *ㆀ*¿ⅹx 2022. 4. 4.

4월부터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매달 20만 원 월세를 지원하는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 접수가 시작됩니다. 청년 월세 지원 제도는 실업난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의 주거 불안을 해소 및 주거 수준 향상을 위한 정책으로 소득이 적은 만 19세 ~ 34세의 무주택 청년이라면 누구든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 제도를 확인하여 매월 빠져나가는 월세에 대해서 정부로부터 지원받길 바랍니다.

 

청년-월세-지원-제도-포스팅
청년-월세-지원-제도

 

2022년 무주택 청년 월세 지원 제도 정리


목차


 

청년 월세 지원 제도 내용

 

 

자격 조건

청년 월세 지원 제도는 신청일 기준으로 만 19 ~ 34세기준중위소득 60% 이하이고, 원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인 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다만, 거주하는 주택의 임차보증금이 5천만원 이하이고 월세 60만 원 이하라는 조건이 있지만 월세가 60만원을 넘더라도 보증금이 5천만 원 이하라면 월세 환산액과 월세를 합해 70만원 이하라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생애 1번 신청할 수 있으며 최대 12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중위소득표
2022-중위소득표

 

 

신청일 기준 해당 지자체에 임대차 계약과 전입 신고가 완료되어야 하며 계약자 명의는 본인이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지역별 신청 인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각 지역 공고를 확인 바랍니다.

 

월세-계약-보증금
보증금

 

지원 금액

청년 월세 지원금액은 매달 20만 원으로 신청 후 최대 12개월(1년간 총 12회) 지급되며, 총 지원받는 월세 지원금은 최대 240만 원입니다. 만약 20만 원 미만 월세라면 실제 월세 금액까지 지원됩니다. 지원금액은 지역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타 지역의 경우 해당 지역의 최종 공고문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월세-지원-제도-국토교통부-공고
출처:국토교통부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경기도 주거 복지 포털<<

 

>>부산 청년 월세 지원<<

 

>>대구 청년 월세 지원<<

 

 

 

청년 월세 지원 신청하기

 

 

신청 기간

4월 중으로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 사업공고를 내고 접수를 받는다고 합니다. 2022년 4월부터 3년간 시행될 예정이며 2024년 9월 이내로 지급을 완료하는 한시 사업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돈-그림이-표시된-집-퍼즐
월세

 

신청 방법

각 지자체 주거 포털사이트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월세 지원 신청서, 소득 재산 신고서, 임대차 계약 증빙 서류, 월세 계약 이체증, 주민등록등본, 가족 관계 증명서, 청년 본인 통장 사본 등)를 확인하여 준비 후 접수하길 바랍니다.

 

청년-월세-지원-제도-신청-절차
청년-월세-지원-제도-절차

 

댓글